이주배경청소년 대상 "한국어 교육ㆍ진로 상담ㆍ직업 교육ㆍ검정고시 대비ㆍ문화체험" 담당

이주배경청소년재단 CI
이주배경청소년재단 CI

【서울 = 다문화TV뉴스】 김윤성 기자 =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에서는 2022년도 이주배경청소년 교육지원사업인 '레인보우스쿨' 위탁 운영을 희망하는 기관 및 단체를 8월 4일 오후 6시까지 추가 모집한다고 28일 전했다.

레인보우스쿨은 공교육 진입이 어려운 전국의 만 9∼24세 중도 입국 청소년이나 다문화가정 자녀, 탈북민 자녀를 대상으로 한국어 교육과 진로 상담, 직업 교육, 검정고시 대비, 문화체험 등을 맡게 된다.

최종 선정된 기관은 9월 5일부터 11월 27일까지 12주동안 이들의 우리 사회 정착을 위해 힘써야 한다.

모집 분야는 전일제와 시간제인데, 전일제는 '학교 밖 이주배경청소년 대상'이고 시간제는 '정규교육과정 참여 청소년 및 예비 사회인 대상'이다.

운영 유형으로는 일반형과 진로형이 있다. 일반형은 '이주배경청소년의 한국어 의사소통능력 강화를 바탕으로 한 한국 사회적응 지원 및 문화적응 스트레스 완화'에 목적을 두고 있다.

진로형은 '이주배경청소년 맞춤형·단계별 진로 교육을 통한 건강한 자아정체감 및 진로자기효능감 향상'이다.

신청 자격은 △청소년 관련 법령에 의해 설치․운영 중인 청소년 시설 및 단체  △민법 제32조에 의해 허가받거나 아동ㆍ여성 권익 관련 법령에 의거 설립된 법인  △비영리민간단체지원법 제4조에 의거 등록된 비영리민간단체에 해당되면 된다. 여기에는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다문화가족지원 법인‧단체 등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청소년관련기관‧단체 등 ▷대안학교, 교육 관련기관‧단체 등이 포함된다.

또한 △산업교육진흥 및 산학협력촉진에 관한 법률에 의하여 설치된 비영리특수법인인 산학협력단 등  △기타 복지관련 기관 등 법령에 의해 설립․운영 중인 기관 및 단체에 해당되면 신청할 수 있다.

신청 요건은 사업 수행에 필요한 전담 운영 인력, 교육 시설, 전문 교육장 등을 확보하고 있으면 되며, 제출 방법은 신청서를 e나라도움을 통한 제출과 방문 및 우편을 통한 제출을 모두 양방향으로 해야 한다. 자세한 사항은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으로 문의하면 된다.

레인보우스쿨 추가 모집 포스터
레인보우스쿨 추가 모집 포스터

 

저작권자 © 다문화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